독일의 한복은 언제, 어디서, 왜?
페이지 정보
작성자 Jojo407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3건 조회 1,200회 작성일 24-11-22 21:12본문
저는 도르트문트 공과대학에서 공부하며 독일 한복과의 관계에 대한 석사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어를 잘 못해서 번역기를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나는 자유 토론 포럼에 기여하고 싶다. 포럼에서 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를 바랍니다. 내 질문은:
• 독일의 한복은 언제, 어디서, 왜?
• 독일에 사는 한국인들은 한복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나요?
• 한복은 한국의 정체성에 얼마나 중요한가?
한복은 독일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았고, 나는 그것을 더 강조하고 싶다. 시간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아이스아메리카노뜨겁게님의 댓글
아이스아메리카노뜨겁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 어른의 경우 딱 한번, 큰 아이 돌잔치 때 입었습니다. 실크 소재라 세탁이 자유롭지 못해서 결국엔 다시 한국 부모님댁에 가져다 놓았습니다. 아이들은 추석과 설날에 입힙니다.
2. 한복은 한국의 전통을 기념하기 위해 입습니다. 독일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한국의 전통을 잊지 않기 위해 아이들에게는 항상 입힙니다.
3. 바이에른의 딘들같이 한국인들이 자주 한복을 입지는 않습니다. 제 또래 (80-90년대 생) 평생 많아야 5-10번 정도 입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릴 적 설, 추석을 제외하고 성인이 된 후 에는 본인의 결혼식과 아이들 돌잔치, 형제 자매의 결혼식 정도가 전부 일 것 입니다. 그럼에도 인생의 중요한 순간 격식을 차린다면 한복이 아직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평상복이 아닌 관혼상제의 요소로서 자리잡았다고 생각합니다
- 추천 2
Jojo407님의 댓글의 댓글
Jojo407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답장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질문을 드려도 괜찮을지 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살 때와 독일에서 한복에 대해 다르게 생각한 적이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한복을 항상 한국 전통과 의례의 중요한 요소로 보셨는지요? 한복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던 순간이 있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특히 흥미로웠던 부분은 한복을 아이들에게 자주 입히는 이유가 부모님께서 아이들이 해외에서 한국 문화를 잊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답변이었습니다. 만약 모두 함께 한국에서 살게 된다면, 독일처럼 아이들에게 한복을 자주 입히실 생각이신가요?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Bliss님의 댓글
Blis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 독일에서 한복은 언제 어디서 왜 입나요?
명절때 마다 한인교회에서 한복을 입고, 교회 어르신들께 세배도 하고 함께 명절을 즐깁니다.
그리고 명절때마다 한국에 계시는 부모님과 친인척들에게 한복을 입고 영상통화로 세배를 하고, 세배 하는 동영상을 찍어서 보내드립니다.(먼 이국땅에 살고 있지만 같은 마음으로 명절을 맞이하고 정을 나누기 위해서...)
그리고 아이들에게 한국 전통의상을 알려주고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질수 있도록 명절때 한복을 입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명절 잔치 등 특별한 날에는 꼭 한복을 입히려고 합니다.
2. 독일에 사는 한국인들은 한복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나요?
한복은 한국의 전통의상이며, 그 어떤 옷보다도 자랑스럽고 화려하고 아름다운 옷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한국의 자랑스러운 아름다운 전통의상을 알리고 계승하려고 노력합니다.
특히 한국드라마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한국의 사극 드라마를 통해 한복의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고 한복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한복은 일상에서 쉽게 입고 다니기에는 너무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불편한 점이 많고 특별한 날(결혼식, 명절, 잔치날...등)에만 입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입기 편하고 활동하기에도 좋은 원단과 디자인으로 된 개량한복과 퓨전한복, 생활한복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취향에 따라 즐겨입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중년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가끔 젊은 친구들도 생활한복을 입기도 하는데... 흔하게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40대인 저도 이시간 이후로 한국에 방문 하게 된다면 생활한복을 구입할 의향이 있고, 구입하게 되면 자주 입고 다닐 생각입니다.
3. 한복은 한국의 정체성에 얼마나 중요한가요?
아주 중요합니다. 한복은 자랑스러운 전통의상이며, 어떤 나라의 전통의상 보다도 뛰어나고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복의 정체성은 주로 문화적 상징성이 있습니다. 한복은 한국의 전통 문화와 미학을 상징합니다. 왕실에서 입던 곤룡포부터 서민들이 입던 저고리와 치마까지, 신분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습니다. 중요한 행사나 의식에서 한복을 입는 것은 한국인의 정체성과 전통을 이어가는 의미가 있습니다. 디자인과 철학적 특징으로는 곡선과 여백의 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복은 자연스러운 곡선과 넉넉한 품으로 한국 고유의 미적 가치를 반영합니다.
특히 자연과의 조화의 특징으로 색상과 디자인은 사계절과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오방색(청, 적, 황, 백, 흑)은 전통 철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편안함과 기능성으로는 몸을 조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흐르는 형태로, 착용자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합니다. 계절에 따라 재질이 달라져 여름에는 얇고 통기성이 좋은 옷감, 겨울에는 따뜻한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현대적 계승의 의미로 한복은 현대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되어 패션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식, 명절, 공연 등에서 전통 한복뿐 아니라 생활 한복이나 퓨전 한복이 사용되며, 이는 한복의 정체성이 현재에도 살아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복은 단순한 의복을 넘어, 한국인의 정체성과 역사를 상징하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살게 된다면 생활한복을 구입해서 즐겨 입을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