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KNura님, 그러지 마세요.…

페이지 정보

호미이름으로 검색 03-05-06 15:53 조회4,022

본문

우연히 평소에 존경해오던 KNura님의 홈페이지에 들러 눈팅을 즐기던 중에 깜짝 놀랄 만한 일을 발견하였습니다.

김대식 교수에 대한 글을 시작으로 하여 저와 많은 논쟁을 하였던 토론 내용이 KNura님의 홈페이지로 옮겨 져 있더군요.  이런 훌륭한 분의 훌륭한 홈페이지에 제 글도 올라가 있었구만, 그러나 옮겨 놓기 전에 여기에 간단하게 알려라도 주시지 하는 서운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서운함도 잠시, 글을 읽어 내려가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분명히 님은 그 '민족비하논쟁'을 베리에서 "그대로 옮겨 놓았다"고 하셨습니다.  

긴 말 드리지 않겠습니다.  정말 "그대로 옮겨 놓든지", 아니면 삭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부분을 어떻게 고쳤는지야, 고치신 분이 더 잘 아실 터이니 굳이 지적하지 않겠습니다.  

님의 말씀대로 님의 홈페이지에 있는 "논쟁자료"실은 "자료"로 꾸며진 것입니다.  지나놓고 보니, 이런 말에는 이렇게 대꾸를 해줄 걸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들도 없지 않았겠지요.  그렇다고 해서 나중에 옮겨 놓으면서 슬그머니 "자료"를 손질해서야 되겠습니까?  이건 마치 역사를 '날조'하는 모습을 본 것같아 제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광개토대왕비문을 고쳤다고 하는 자들과 별 다름이 없다는 생각입니다만.

그간 님의 논쟁자료실에 들러 글들을 볼 때마다 KNura님의 허점없는 응대와 논리에 감탄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제보니, 그런 식으로 다른 글들도 모두 "손봐서" 고쳐 놓은 것들이 아닌가 의문이 드는군요.  차라리 그럴 바에야 "그간의 논쟁자료들을 약간씩 '손봐서' 옮겨 놨다"고 쓰셨으면 솔직한 맛이 있지 않았을까요?  물론 다른 글들에 대해서는 제게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만.

더구나 이곳 베리에서는 님의 글들을 모두 파버렸더군요.  님의 글이 원문이기는 하겠습니다만, 그에 답글을 다신 많은 분들(저도 포함)의 노력을 생각해서라도 그 글들은 남겨 놓으셨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작으나마 베리의 '역사'가 아니겠습니까?   아마도 이곳에 원문이 남아 있으면 님이 '손을 본' 부분과 쉽게 비교가 될 것이기 때문에 증거인멸 차원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만, 설마 그 정도까지야.....

밝히셨다시피, "양해없이", "그대로" 옮겨 놓으셨다고 하셨지요?  저는 그 글들에 대한 상당한 당사자로서 그 글들의 삭제를 요청합니다.  "양해없이" 옮기셨다면, "그대로"라도 옮기셨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자신의 글들을 갈무리하는 버릇은 'KNura'님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님의 홈피에 글을 남기지 않고 이곳에 이런 글을 올리게 됨을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베리에 있던 글을 옮기시면서 "수정"하신 전력으로 보아 제가 님의 홈피에 글을 남기면 또 어떤 "수정"이 있을지도 몰라서 이곳으로 올립니다.  님과 격렬한 논쟁을 하였던, 멋지고도 좋은 추억이 아주 심하게 훼손되었군요.  안타깝습니다.  즉각적인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조치를 하시면 이 글은 지우겠습니다.  바라는 바는, 차라리 지워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홈피에 제 글들이 있다면 수치스러울 것 같군요.
추천 -13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호미님의 댓글

호미이름으로 검색

정말 죄송한 부탁입니다만.
이 글에 관해서만은 추천, 반대의 누르기를 안해 주실 수 없을까요?

저는 저 분과 관련된 추천, 반대 횟수에 대해 아주 안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 필요도 없이 아는 사람은 알 것입니다. 본인들이 더 잘 알테니까요. 어처구니 없는 결과도 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쓴 글들에 유독 반대가 많이 눌러지는 것을 그냥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러나 이 글에 대해서는 아닙니다. 이 글은 부탁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매우 정당하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저는, 제 견해를 밝힐 뿐, 추천, 반대의 횟수에 전혀 민감하지 않습니다. -반성을 않겠다는 건 아닙니다. (지금도 갑자기 '반대'라는 공격이 시작되었군요. 25명이 보실 때까지 3분이 추천을 하시더니, 9분이 더 보시면서 -4가 되어버렸습니다. 즉, 9분중에 7분이 반대표를 던지는 순도높은 반대가 나오는군요. 이런 우스운 짓 하지 맙시다.)

KNura님, 번거롭게 원래의 글들과 님의 현재 "자료"들을 대조해보는 작업으로 이 게시판을 더럽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삭제해 주십시오.

그리고 삭제하셨는지에 대한 여부를 이곳에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걸 확인하겠답시고 님의 홈피에 다시 가보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