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비자 워홀->유학준비비자 변경 거부당했어요.

페이지 정보

Queyu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7-31 11:20 조회4,562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워홀비자로 독일에서 체류중이며 비자 만료일은 9월 20일입니다.

꾸준히 베리를 통해
'워홀비자에서 유학준비비자 혹은 어학비자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라는 정보를 접해 왔었기에 추후 어학비자로 전환할 계획을 굳혀 가고 있었습니다.
내년 5월에 대학 지원을 하는 것이 목표이구요, 쭐라슝을 받게 된다면 그 이후로는 학생비자로 또 교체하고 싶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리 비자 교체(신청) 테어민을 잡고자,
저희 동네 외국인청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비자를 교체하여 독일에 더 머물고 싶다. 이와 관련하여 테어민을 잡길 원한다"고 보냈더니,
체류 목적을 묻기에 조금더 구체적으로 써서 답장을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비자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답장이 왔네요.
한국으로 출국한 뒤, 한국 내 독일 대사관에서 신청 가능하니 그 방법으로 하라고요.

그래서 다시 찾아보던 도중, 베리에서 이런 게시글을 봤습니다.
"시골 외국인청에서 저와 같은 문제로 실랑이를 벌이다, 결국 베를린 외국인청에 전화를 해서 다시한번 가능성을 확인받고, 그걸 전달했더니 '몰랐다'며 진행해 주더라."
그래서 저 역시 소도시 외국인청이기 때문이라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다만, 다시 테어민 컨택을 할 때는
확증된 규정이나 조항을 보여주며 실랑이 없이 끝내고 싶어서 여쭙니다.

'워홀비자에서 유학준비비자로 독일 외국인청에서 전환이 가능하다'는 사항이 나와있는 공식적인 내용물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대사관 홈페이지 비자 규정에는 이런 내용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2005년 1월 1일 부터 한독간 비자 협정에 따라 독일 입국 후 90일 이내에 해당 외국인청에서도 비자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관할지역 외국인청에서 비자 발급이 승인된 경우 해당목적(예 : 취업, 유학)에 관한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영문 버전 有)"

그런데, 저는 입국 후 90일 이내라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아 저 말은 안먹힐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홀 비자 만기 이전에 한국에 한달간 머물다 올 계획입니다. 이미 왕복 티켓을 끊어놨어요. 그런데 독일로 재입국하는 기간이 워홀비자 만료일 '이전'이라 90일 무비자 체류 조건이 적용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제가 유학준비비자 혹은 어학비자를 받아서 내년 5월까지 독일에 더 머무르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아래는 외국인청으로부터 답변 받은 내용입니다.
dies ist leider nicht möglich.

Sie müssen wieder ausreisen und ein Visum zur Studienbewerbung bei der deutschen Botschaft beantragen, da eine Aufenthaltserlaubnis zur Studienbewerbung nicht nachträglich im Inland eingeholt werden kann.

Eine Aufenthaltserlaubnis bezüglich eines Sprachkurses ist auch nicht möglich, da sie innerhalb Ihres bisherigen Zeitraumes die Möglichkeit hatten einen Sprachkurs zu besuchen.

Wenn Sie eine Aufenthaltserlaubnis aufgrund eines Sprachkurses möchten müssen Sie ebenfalls wieder ausreisen und bei der deutschen Botschaft ein Visum zum Sprachkurs beantragen.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Kiara님의 댓글

Kiara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을 포함한 몇몇 나라의 경우는 위 조건이 필요없어요.
담당자가 잘 모르고 하는 말인것 같습니다.
아니면 담당자가 글쓰신 분 국적을 모르고 있거나


steffie님의 댓글

steff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혹시 베를린 외국인청으로 문의 메일을 보내보는 건 어떤가요? 저도 워홀로 왔었고, 어학비자로 변경했어요. 다른 한국사람들도 유학준비비자로 바꾼 경우도 봤구요. (베를린입니다)


오와님의 댓글

오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녕하세요 제가 같은 내용으로 그 베를린외국인청에 전화해서 확인했던 사람인데요 그런 조항이 있어야 시골외국인청에 반박을할수있을거같아서 베를린외국인청에 관련조항이라던지 확인차 메일을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럴 필요조차 없이 연장되는게 너무 당연한거라서 그런 조항같은 것 메일줄것도 없고 그냥 시골외국인청에서 하는 말이 말도안되는 소리라고 그래서 시골외국인청에 다시 연락을 해서 베를린외국인청에서 그렇다더라 전했더니 그렇게 강경하던 시골담당자가 그러냐면서 그럼 한번 서류를 가지고 와봐라 했답니다 베를린외국인청에 전화를 하셔서 문의해보시고 담당자 이름과 내용을 메일로 부탁하셔서 시골외국인청에 보여주셔도 될것같아요


man7880님의 댓글

man7880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갔다가 돌아오는 기간이 비자만료전이라서 무비자 90일이 적용안된다면 한국가기전에 압멜둥을 하고 가시면 워홀비자효력은 압멜둥과 동시에 사라집니다. 그리고 한국갔다가 돌아오면 무비자90일이 적용되겠지요. 그 후 어학비자든 준비비자든 신청하면 되겠네요. 혹, 집계약을 계속 유지시켜야 한다면 상황이 또 다르지만요..


RealQ님의 댓글

RealQ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제가 정확한지는 모르겠으나
워홀은 주한독일대사관에서 발급 받는 거기 때문에 독일내 외국인청과 연결되어 비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안멜둥 압멜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잘못 알고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추후 삭제할께요.


Queyu님의 댓글

Queyu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감사합니다. 이글 보고 베를린 외국인청에 문의 메일 했는데, 저희 동네 암트로 문의하라는 한줄 답변만 돌아왔네요.ㅠㅠ 그래도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Queyu님의 댓글

Queyu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안녕하세요. 예전 글이라 답변을 못받게 될 줄 알았는데, 이렇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서류 다 준비해가서 다시한번 시도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 안되면 전화컨택도 해 보려구요. 정말 감사합니다^^!


Queyu님의 댓글

Queyu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워홀비자효력은 압멜둥과 동시에 사라진다"는 정보가 사실이라면, 예정대로 출국 뒤 다시 입국해서 시간을 벌어보고 싶습니다. 혹시 어디에서 이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Dany님의 댓글

Dan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동네 암트에 다시 한번 메일로, 제가 아는 다른 한국인들은 베를린에서 모두 변경받았고, 베를린 담당자 말이 이건 너무 당연한 거라 관련조항조차 찾아보고말고 할 것도 없다고 했다고 하더라, 여기가 소도시라 이렇게 비자 전환하는 사람이 드물어서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 다시 한번만 확인해 달라.. 라고 정중히 다시 이메일을 보내 보세요.~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