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교육 공립초등학교에 입학할때요,,,,거주지 학교에서 연락이 오는 건가요? 아니면 제가 일일이 알아봐야 할까요?

페이지 정보

낮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5-02 17:46 조회1,716 답변완료

본문

오늘 두번째 문의드리네요.
올 7월 7세 남아 데리고 뮌헨에 1년간 들어가는 맘입니다.

두 달 남겨두고 급 준비하다보니, 교육문제에서 턱 막히네요.
원래 한국에 잠깐 들어와서 2달간 다니다 나가려고 했는데, 독일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학교에 보내야한다고 해서, 지금 급 공립초등학교 알아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요, 7세 아이를 공립초등에 보낸다고 할 때요,

1 (검색하다보니) 거주지 등록을 하면 해당 그렌슐레에서 연락이 온다고 하는데요,
그럼 제가 미리 공립초등을 알아볼 필요가 없고, 그냥 7월에 뮌헨 가서 거주지 등록하고 기다리면 9월 되기 전에 연락이 오는 건가요? 한국에서도 주소에 따라 2달 전에 입학통지서 날라오는 것처럼요. 그럼 그때 학교가서 선생에게 "우리 아이는 독일어를 못하는데.....외국인을 위한 반이나 프로그램이 있나요?" 이렇게 물어봐야 할까요?

2 아니면 제가 주소지 근처의 공립초등학교를 일일이 알아봐서 괜찮은 곳에 메일을 보내서 입학하고 싶다, 이렇게 허락을 받아야 하는 건가요?

3 공립학교마다 외국인을 위한 특별반이 있는 곳이 있다는데(가령 2달간 특별반 다니다가 일반반으로 옮겨지거나 과외로 독일어 수업이 있는 곳이요)....이런 정보는 어디에 문의를 해야 할까요? 제가 일일이 공립학교에 메일을 보내야 하는건지, 아니면 외국인청에 문의를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날짜가 촉박해서 마음이 조급해지네요....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_-;;;;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하이바라님의 댓글

하이바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독일에서는 입학 전 (보통 8 또는 9월) 봄에 거주지 학교에 미리 등록하라고 관청에서 공지가 옵니다. 입학 원서에 원하는 학교를 기입할 수가 있고 지원학교에 자리를 받은 경우 거주지 학교의 자리를 취소할 수가 있습니다. 즉, 7월에 오시면 학교배정이 끝난 상황이라 기다리지 마시고 학교에 면담요청과 함께 지원하셔야 할 것예요. 그럼, 다음 절차에 관해 알려줄 것입니다. 일단 간단한 건강(적성)검사도 받아야 하고요. 일단 전입해서 들어오시는 거니까 거주지 배정학교에 크게 얽매이지 않을 것예요. 일단, 살게 되시는 곳의 관청 사이트나 Grundschule München (구체적으로 구, Bezirk 도) 이렇게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학교 홈피를 살펴보셔야 할 것예요. 그럼 Willkommenklasse 가 개설되어 있는지 방과후 활동이 있는지 그런것 참고하셔서 학교를 한 두 세개 정하신 후 일순위 학교에 먼저 신청하시면 될겁니다.
덧붙여, 수영, 그림, 악기 등 학교외에 과외할동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 알아보세요.


낮별님의 댓글

낮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 넵. 알겠습니다. 이제 좀 가닥이 보이네요.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 위주로 검색해보면 되겠지요....감사합니다. 꾸벅. ^-^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