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같은 과로 분류되는 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석사

페이지 정보

분홍나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6-05 21:52 조회900 답변완료

본문

현재 TUM Data Engineering and Analytics 학과 재학중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과에서 들을 수 있는 수업들이 입학 전 알아봤던 것보다 제약이 많아 학교 변경을 하려고 타 대학들에 지원을 한 상태입니다.

저희 학교는 시험 3번 규정이 아니라 특정 학기까지 특정 학점을 채우지 못하면 탈락되는 규정인데, 이번 학기에 한 과목 이상을 패스하지 못할 경우 그 규정에 벗어나게 돼서 탈락이 됩니다

궁금한 거는 과 이름에서 보는 것처럼 다른 학교에 동일한 과정을 갖는 다른 학과들이 없는데요. 만에 하나 이번에 탈락이 되게 되면 어떤 학과에 재입학이 불가능한건지 알아보고 싶은데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해당 학과는 Informatics 학과의 하나의 분과로 들어가 있고 새로 지원한 다른 학교는 TU Berlin Informatics 학과와 Potsdam data science 학과에요.

필수 과목들이 동일한 학교는 없고 가르치는 내용도 조금씩 다른데 같은 학과에서 공부할 수 없다는 거는 글로만 봤지 어떻게 찾아봐야할 지 잘 모르겠네요.

FPSO에도 이러이러한 룰이 적용된다라고만 써져있을 뿐 특정 학과들에 대한 리스트는 안나와있구요.

혹시라도 어떻게 찾아볼 수 있는 지 아시는 분이 계시면 조금 팁을 얻고자 질문을 올립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왜 학교를 변경하냐는 의문이 있으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여담으로 적으면 뮌헨이란 도시가 제게는 생각보다 힘드네요.
독일어는 잘 못하지, 개인적으로 맘 편하게 쉬거나 공부할 수 있는 곳은 없지, 독어 못하면 사람 만들기도 너무 힘들지 등등, 공부도 공부지만 공부 외적인 것들 때문에, 현재 갖고 있는 학점들을 갖고 베를린으로 옮기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기 전에 맞는 도시로 가라는 말들이랑 독일어 잘해야한다는 말을 흘려 들었었는데, 겪어보니 무슨 말인지 알겠더라구요. 하여튼 겪어봤기에 혹시라도 보시는 분이 계시면 참고하라고 여담으로 적었습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nachSüdwest님의 댓글

nachSüdwes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Exma를 탈락 전에 자신이 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예전에  2차 시험까지 보고, 3차에서 합격 못할 거 같으면  자퇴하고  다른 대학 지원한다는 말을 들었던 거 같아서요.


분홍나무님의 댓글

분홍나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른 학교에서 결과들이 지금 학교 시험 결과들이 나올 때나 결과가 나올 것 같아요. 이제 막 지원들을 끝냈거든요. TU Berlin 경우에는 No NC긴 하지만 필수 과목들 중에 한국 학점 변환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조건이 맞을 수도, 안맞을 수도 있어 확실하지가 않고 다른 대학교도 마찬가지라 학교를 옮길 수 있을 거라고 확실하지가 않아요. 그래서 우선은 현재 학교에 학적은 두고, 만약 옮기지 못할 경우 어쩔 수 없이 다니려고 하고 있거든요.

다만, 만약에 최악의 경우에 이번에 시험을 통과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게되면, 다음 학기던, 언제가 되던, 비슷한 학과(Data Science)로 들어가고 싶은데, 이 비슷한 학과의 기준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정보를 못 찾아서 질문을 올렸어요. 제 학과 이름하고 동일한 학과를 갖는 학교들이나 동일한 필수 과목을 갖는 학교들이 없거든요..


곽낙타님의 댓글

곽낙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위로를 전하며 의견 적어봅니다. 단순 의견이니 반드시 학교 입학처 같은 곳에서 입학(혹은 재입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석사 입학을 위한 비슷한 학과의 기준은 제 생각엔 학사 때 이수하신 과목이 중요할꺼라 생각드네요. 작성자님이 학사 때 배우신 과목들하고 지원하시려는 그 학교의 Data Science 학사과정 이수 과목표를 보시고 얼마나 유사한지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여담이지만 제 학교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Data Science 과정에서 필수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여러가지 많죠.. 프로그래밍, 선형대수학, 해석학, 수치해석학, 미분적분학, 미분방정식, 머신러닝 등등)이 있고.. 지원서 제출하면 얼마나 자기네 학사과정과 비슷한지 학과 입학처에서 검토하더군요.. 비슷하면 문제없고, 조금 부족하면 조건부 입학, 많이 부족하면 입학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그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Prüfungsordnung같은 곳에 잘 나와있죠.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