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대학 지원 제가 맞게 이해한건지 한번만 젭알 확인해주실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JITOLIL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2건 조회 1,203회 작성일 25-02-08 11:58 (내공: 500 포인트 제공)본문
저는 독일에서 작년 2024년까지 있으면서 C1 Hochschule를 따고 한국에 잠깐 돌아왔어요
(쉬려고는 아니고.. 월세가 너무 비싸서요 흑)
그리고 독일대학 지원 스케줄을 짜다보니
독일 대학 지원 -> 합격통지 (제가 지원하려는 도르트문트공대는 이메일로 온다고 하더라구요)
-> 거주지등록, 은행, 비자, 건강보험 순서대로 해결 -> 기숙사 신청 -> 등록
여기서 질문1. 합격통지 받고 8월 중순쯤에 독일을 가야할까요? 그래야 비자나 거주지등록 건강보험이 해결될지요..?
질문2. 기숙사가 되기 전까지 지낼 숙소(거주지등록이가능한)를 구해야하는걸까요?
질문3. 비자를 위한 슈페어콘토는 한국에서 7-8월쯤에 만들어둬야 할까요?
여기까지 중에 이건 아닌거 같은데..? 또는 이 방법이 더 좋을거 같은데? 싶은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미리 답장에 아주 감사드립니댜.. 꾸벅
댓글목록
곽낙타님의 댓글
곽낙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TU 도르트문트 지원했다니 반가워요! 합격 통지를 요즘은 이메일로 주는가 보군요.
1. 합격 통지 받고 ( 제가 잘 기억이 안나서..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기억이 잘 안나는데... Semesterbeitrag까지 내야되지 않나요..) 학생 등록증(Immatrikulationsbescheinigung)을 받아야 건강보험 가입이 가능할겁니다.
2. 대기자가 많아서 가자마자 기숙사 입주가 어려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도 기숙사처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3. 비자 위한 슈페어콘토는 독일와서 독일 은행에서 만드셔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제가 만약 합격 통지 받으면
(기숙사 살고 싶은 경우)기숙사 신청해놓고 따로 1-2년 정도 살 방을 구하고 -> 은행가서 계좌 만들고 -> 합격증으로 비자 받고 -> 학교 등록 (학교 등록 때 학교에서 학업을 위한 비자도 보여달라고 했던 것 같아요.. 물론 외국인청에서 주는 예약 일정하고 안 맞을 수 있어서.. 일단 임시비자로 생활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할 것 같아요. 기숙사는 현실적으로 아마 1-2년 뒤에 빈 방이 나야 들어가실 수 있을거에요.
방 구하기, 비자 받기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으니 여유있게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저라면 한 3달 전에는 나와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방 매물 나는게 보통 현 세입자 퇴거 세달 전에 나오니까요 세입자가 이미 나가고 없던 방 같으면 상관 없겠지만 계약 종료 통보를 보통 3개월 전으로 정해놓고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참고로 10월 전에는 겨울학기 시작이라 매물도 많지만 방 구하려는 사람들도 많아요. 도르트문트 Nord나 Dorsfeld는 가급적 피하시고요. Eichlinghofen, Hombruch, Barop 같은 곳이 좋았어요.
JITOLILI님의 댓글의 댓글
JITOLIL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답장 정말 감사해요! 합격통지를 8월쯤 받으면 바로 독일로 가야 좋겠군요 :)
그리고 독일에서 은행계좌, 비자, 보험 등등을 하고 학교등록을 해야하군뇽
호잇하님의 댓글
호잇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합격 통지 받고 저라면 바로 들어옵니다. 방을 구하기 위해서요. 방 구하고 바로 안멜둥하고 보험, 은행 다 하시면 됩니다.
슈페어콘토는 윗분과는 전 다르게 생각하는게 한국에서도 만들 수 있어요.. 엑스파트리오는 온라인으로 한국에서도 바로 개설 가능한걸로 압니다.
곽낙타님의 댓글의 댓글
곽낙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오 요즘은 슈페어콘토가 온라인으로도 되다보니 한국에서도 가능하군요.. 좋은 정보입니다.
icemint님의 댓글
icemin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다른 건 다른 분들이 다 대답해주셨고, 슈페어콘토는 미리 만들 필요는 없어요. 저는 다른 지역인데 미리 만들었지만 결국 필요는 없어서 그냥 돈 묶어둔 걸로 됐거든요 ㅠ
호잇하님의 댓글의 댓글
호잇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근데 슈페어콘토는 하는게 좋아요. 담당자마다 다르지만 특정 도시를 제외하고는 거의 다 슈페어콘토 요구합니다.
- 추천 1
JITOLILI님의 댓글의 댓글
JITOLIL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슈페어콘토가 필요없는 도시가 있다고는 들었는데 그 도시가 어딘지는 몰라서요..!
어느 지역인지 혹시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D
키오스크님의 댓글의 댓글
키오스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슈페어콘토는 지역케바케도 있지만 담당자케바케가 더 커용... ㅎㅎ
도시가 같아도 담당자가 달라서 안된다 그러면 안되는거라 사실 알아도 쓸모 없는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잇하님의 댓글의 댓글
호잇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뮌헨은 슈페어콘토 없이 콘토 아우스쭉으로도 많이 해줍니다. 물론 담당자에 따라 슈페어콘토를 요구하긴 하지만 저와 제 주변 사람들은 전부 다 콘토 아우스쭉으로 받았어요. 다만 대부분 다 비용이 슈페어콘토 1달 금액인 1000유로를 많이 상회하는 금액이긴 했습니다. 뮌헨이 집값이 대부분 뭐 기본 1000유로니까요.
독일은 케바케라 그냥 없다 생각하고 슈페어콘토로 하는게 편하긴해요.
icemint님의 댓글의 댓글
icemin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저는 베를린이에요! 제 주변에 한 사람도 있고 안 한 사람도 있었어요. 키오스크 님 말씀대로 담당자 케바케가 정말 심해요.
우왕굳킹님의 댓글
우왕굳킹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기숙사는 "지금" 바로 지원하셔야되구요. 슈페어콘토는 1주일전에 만들어도 상관없어요. 엑스파트리오로 미리 만들어둘수도 있고요. 엑스파트리오는 지역에따라 되는곳 있고 안되는곳 있으니 따로 확인하세요. 윗분말대로 [거주지등록, 은행, 비자, 건강보험] 이거 하실때 뭐가 선행되야 하고 이런거 있는데 이거야 뭐 하시다보면 뭐가 선행조건인지 금방아실거에요
부룬님의 댓글
부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 슈페어콘토는 한국에서 미리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패키지로 하면 무료 여행자 보험을 줘서 학기 시작 전에 독일에 계실 때 별도로 여행자 보험 가입안하셔도 되거든요. 참고로 공보험은 학기 시작이 되어야지만 활성화가 됩니다. 만약 단기로 가입하시는 거면 엑스파트리오 추천하고, 장기적으로 가입하실 거면 코라클 추천해요. 그리고 기숙사 신청은 미리 해두세요. 독일에 오시자마자 사용하실 카드가 필요하니 미리 트래블월렛이나 은행에서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 발급 해 주더라고요. 그거 꼭 하나 가입하세요.
2. 입독하실 때 쯔비쉔 (단기 거주)를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고, 그러면서 새 집을 구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3. 입독 하셔서 USIM, 은행계좌, 집구하기 -> 안멜둥 -> 비자신청 / 이 순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만약 비자를 한국에서 받으실 예정이시라면 슈페어콘토 먼저 개설하시고 그 다음에 비자 신청 하시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