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박사과정내지는 포닥이 가능할까요?

페이지 정보

참진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1-29 16:04 조회2,422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사회과학분야로 박사학위를 받고 지방대학 교수로 3년째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나이는 금년으로 40대 후반입니다. 몇 가지 이유로 독일 박사과정 내지는 포닥 진출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독일학술교류처 등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나, 끊임없이 "내 신분과 나이에 가능할까?"와 같은 염려가 앞섭니다. 다 잊고 독일어공부가 우선이라고 자기최면을 걸며 독일어 문법과 겨울을 보내고 있지만, 의욕만 앞서는 것 같습니다.

저와 비슷한 처지에서 독일유학을 진행하고 계시거나, 유사한 사례를 간접적으로 경험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가감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Angst님의 댓글

Angs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포스독은 자격이 되니 지원이 가능할 겁니다. 물론 나이도 많고 언어가 안되니 불리하겠지만 연구성과가 워낙 뛰어나다면 분야에 따라서 불가능하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사회과학분야에서는 토론이 워낙 중요하고 포스닥 정도 되면 강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언어능력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계량분석쪽에 뛰어난 능력을 갖추시고 있으면 언어가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니니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학교에서 Gastprofessor를 제공하는지 한번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교수의 경우는 안식년을 외국에서 Gastprofessor로 보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진주님의 댓글

참진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제 경우 박사과정 지원은 불가능한 것인지요? 만일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답글에 고마운 마음을 올립니다.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